FAQ ㅣ자주하는 질문

레코딩 파일을 위한 국제적으로 공인된 식별코드이므로 다수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들이 저작권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판매할 각 레코딩파일에 ISRC코드를 부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의 이용을 보고할 때에 이 ISRC코드를 참조할 것이고 이로써 양 당사자들은 어떠한 파일이 사용되었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로열티가 정확히 해당 저작권자에게 지급될 수 있습니다.
방송국과 같은 다른 이용자들도 그들이 재생한 곡들에 대해 보고할 때 ISRC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방송에서 사용되는 음원에 대한 ISRC코드는 널리 이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이러한 방식은 더 일반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음원의 믹싱 및 마스터링 작업이 완료되는 즉시 혹은 뮤직비디오의 제작이 완료될 때 ISRC코드가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같은 레코딩 파일에 대하여 다른 누군가가 이미 ISRC코드를 부여했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레코딩 파일에 한 개 이상의 ISRC 코드를 부여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고 만약 사전에 이미 부여된 코드가 존재한다면, 그 코드가 타인 혹은 타 국가에서 부여된 것이라 하더라도 이미 부여되어있는 ISRC 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국가 코드 및 등록 코드는 각각의 ISRC가 모두 유일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것일 뿐 누가 레코드 파일을 소유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부여된 ISRC코드는 유통사, 온라인 사업자, 음악 라이센싱업체 등을 포함한 사업 파트너들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발매횟수 및 발매 예정인 앨범 수를 기준으로 발매횟수가 많고 발매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ISRC 등록자 회원으로 ISRC 코드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고, 싱글 및 미니앨범 발매 위주로 발매가 정기적이지 않은 경우 ISRC 일반 회원으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SRC 등록자 회원은 관리자의 승인 절차가 조금 더 복잡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ISRC 발급 카탈로그를 관리하는데 용이합니다.
ISRC 회원유형은 한번 가능합니다. 발급자 정보 페이지에 회원 유형 변경을 위한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일반회원이 등록자 회원으로 변경 신청할 경우, 등록자 회원이 가입 시 요구되는 레이블 세부 정보를 다섯 항목 정도 기입하시어 신청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등록자 회원을 일반 회원 신청시 별도의 신청 양식은 없으나,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회원유형은 한번만 변경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여 주십시오.
ISRC 발급은 음악통합관리시스템(MIMS)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주소 : www.mims.or.kr 로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ISRC 발급신청이 가능한 음악통합관리시스템(MIMS) 기준의 안내입니다.
MIMS시스템 평일 업무시간은 09:00 ~ 18:00 이며 17:30 까지의 등록된 앨범을 당일에 한하여 승인처리 해드립니다.
긴급한 앨범승인 요청은 담당자에게 문의전화를 주시면 빠르게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주말, 공휴일, 기타휴무 제외)
먼저 해당앨범의 ISRC가 할당된 이력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과거에 ISRC가 할당되어 있지 않다면, 새로운 ISRC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권리 양도양수를 통해 앨범의 권리를 소유하게 되었다면 양도자는 양수자에게 앨범에 대한 정보와 함께 ISRC코드 또한 함께 전달하여야 합니다.
만약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어도 ISRC가 확인되지 않는경우, ISRC NA로 문의를 주시면 해당 앨범의 코드를 확인해 드릴수 있습니다.
ISRC의 발급권한은 앨범의 원 권리를 소유한 저작인접권자입니다.
보통 기획/제작사, 독립아티스트, 저작권법 상 저작인접권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이러한 근거는 "ISRC 국제표준원칙문서 ISO3901:2001"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원칙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며, 해당문서 열람을 원할시 아래의 UR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isrc.ifpi.org/en/
음원과 뮤직비디오의 ISRC는 각각 할당되며 구별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음원 : 예)KR-MIM-18-00001 (마지막 숫자 일련번호 00001 ~ 89999)
뮤직비디오 : 예)KR-MIM-18-90000 (마지막 숫자 일련번호 90000 ~ 99999)
아닙니다. ISRC는 하나의 레코딩에 하나의 ISRC가 영구적으로 지정되어 사용됩니다.
절대 재사용 되어선 안되며 사용하지 않는 ISRC는 미사용처리 하여야 합니다.
ISRC원칙 사항에는 "앨범의 권리를 소유한 저작인접권자의 거주 국가에서 ISRC를 신청할 수 있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외국 가수, 프로듀서와 함께 국내에서 앨범을 제작하였다면 ISRC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